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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SKT, 5G‧AI로 자율주행 필수 인프라 '실시간 초정밀도로지도' 공동개발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2:46

    -상암, 약 계획, 강남 대로 등 하나 2개의 도로 하나 2개.4km대상도 내년까지 제작 완료-센서 탑재 버스·택시 하나, 700대가 영상 수집 → 5G에서 서버 전송 → AI가 변이 판단, 자동 제작-실증 결과에서 시의 전역 대상의 지도 제작의 확대 점검, 자율 주행 등 미래 교통 산업화 지원-231'미래 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 때 때 정도 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업무 협약, 서울시와 SK텔레콤이 자율 주행의 필수 인프라인 ' 실 때에 초정밀 도로 지도'를 내년까지 공동으로 개발한다. 초정밀 도로 지도는 5G, 인공 지능(AI) 같은 처음 첨단 기술을 활용, 기존의 3차원 정밀도 로지도(HD맵)보다 도로 상황 정확성과 속도를 한 단계 높인 지도에 해당한다. 기존의 3차원 정밀 도로 지도가 수작업으로 도로쵸은세울 갱신했습니다 면 이번에 제작하는 초정밀 도로 지도는 도로 정보뿐 아니라 도로 함몰, 공사 정보 등 수시로 변이하는 쵸은세울 실 때에 반영이 가능하다. 차량이 수집한 영상 데이터를 5G통신망을 통해서 중앙 서버에 전송하면 인공 지능(AI)가 다양한 변이를 스스로 판단하고 자동적으로 지도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정도 로지도 '은 자율 주행 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갈 수 있도록 신호, 교량, 도로, 정지선 등의 정보를 3차원에서 제작하는 지도이다. 기존에는 각종 장비가 장착된 차량들이 도로를 달려 수집한 영상데이터(MMS측량방식)를 분석하고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각종 차선, 도로시설, 표지시설의 변경이 나쁘지 않고 공사도 나쁘지 않고 도로함몰 생성처럼 수시로 변화하는 도로정세를 어느 하나 나쁘지 않고 일일이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정밀도로지도는 '도로의 차선(규제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도로시설(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표식시설(교통안전표지, 노면표지, 신호기) 등의 정보를 게재하고 있습니다.이동지도제작시스템(MMS, Mobile Mapping System)은 카메라, 위치측정장비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합하여 차량에 탑재해 차량운행과 같이 도로변 지형지물의 위치측정과 시간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입니다. 특히 서울시는 총 한개, 700대의 차(서울 버스 하나, 600대 택시 하나 00대)에 전방 추돌, 차 로이탈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처음으로 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비젼 센서를 탑재하고 실험용 차량(Probe vehicle)로 활용한다. 초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은 센서로 수집되는 영상분석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방 추돌, 차량 이탈, 보행자의 위험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초정밀 도로지도는 시와 국토부가 공동 추진하는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의도 구간을 대상으로 제작됩니다. 상암 DMC, 요기에후에크, 강남 대로, 도봉 미아에 수색동, 성산로 구간 등 하나 2개의 도로 하나 2개.4km입니다. 서울시는 올해를 가진 스토리까지 상암 DMC구간에 대한 지도 제작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나쁘지 않고 사이도 모두 구간을 끝내겠다는 의도죠. 서울시와 SK텔레콤은 우선 하나 2개.4km에 대한 실 때 때에 초정밀 도로 지도 제작을 실증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 전역을 대상으로 지도 제작을 확대하려는 의도입니다. ​ 다만시 전역으로 확대하려면 비젼 센서를 장착한 실험용 차량(Probe vehicle)이 5,000대 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충분한 검증과 활용 예정을 점검하고 추진할 의도입니다. 또 충분한 검증 과정을 거쳐 정확성이 확보되면 국토부와 협의해 자율주행 관련 신생기업, 학계, 내비게이션, IT기업 등에 제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도 지원한다. 역시 지난달 발족한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 설립위원회'와도 적극 협력해 민간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개발도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설립위원회는 정밀도로지도 제작을 위한 민관협력체다. 국토부 국토 지리 정보원 도로 공사, 현대 자동차, 쌍용 차, 만도, SKT, KT, LGU+현대 MN소프트웨어, 아이 나쁘지 않는 비 시스템 주고 괜찮은 서비스 오토 모티브 시스템스, 카카오, LG전자, 네이버 랩스, 소카, 카카오 모빌리티 하나 7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 4월 261(금)발족했습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SK텔레콤과 함께 231(목)하나 5시 SK텔레콤 본사에서 '미래 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 때 때 정도 로지도 기술 개발이나 실증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서울시는 가끔 초정밀 도로지도가 제작되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 촉매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초정밀 도로교통시설물 관리 자동화 시스템 분야,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교통 빅데이터 분석 분야까지 활용돼 미래의 교통 변이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간간이 초정밀 도로지도 제작에 활용되는 초단 안전운전 지원시스템(ADAS)을 통해 전방 추돌 주의, 보행자 충돌 방지, 차선이탈 경보, 도로함몰 등 도로위험 공지, 전방공사 통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교통안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참고 자료:수치 지도와 정밀도 지도의 차이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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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1: 실시간 정도 로지도 제작 과정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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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실 때에 정밀도 로지도 제작 실험용 차량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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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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